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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isk Scheduling

  • Disk access 요청들의 처리 순서를 결정
  • Disk system의 성능을 향상
  • 평가 기준
    • Throughput : 단위 시간당 처리량
    • Mean response time : 평균 응답 시간
    • Predictability
      • 응답 시간의 예측성
      • 요청이 무기한 연기(starvation)되지 않도록 방지

Data access time

  1. Seek time
    • 디스크 head를 필요한 cylinder로 이동하는 시간
  2. Rotational delay
    • 1) 이후에서 부터,
    • 필요한 sector가 head 위치로 도착하는 시간
  3. Data transmission time
    • 2) 이후에서 부터,
    • 해당 sector를 읽어서 전송 (or 기록)하는 시간

  • Optimizing seek time
    • FCFS (First Come First Service)
    • SSTF (Shortest Seek Time First)
    • Scan
    • C-Scan (Circular Scan)
    • Look
  • Optimizing rotational delay
    • Sector queueing (SLTF, Shortest Latency Time Frist)
  • SPTF (Shortest Positioning Time First)

 

First Come First Service (FCFS)

  • 요청이 도착한 순서에 따라 처리
  • 장점
    • Simple
    • Low scheduling overhead
    • 공평한 처리 기법 (무한 대기 방지)
  • 단점
    • 최적 성능 달성에 대한 고려가 없음
  • Disk access 부하가 적은 경우에 적합

 

Example

  • 총 256개의 cylinder으로 구성
  • Head의 시작 위치 : 100번 cylinder
  • Access request queue

  • 시작 위치 : 100
  • Total seek distance : 690

 

Shortest Seek Time First (SSTF)

  • 현재 head 위치에서 가장 가까운 요청 먼저 처리
  • 장점
    • Throughput ↑ ( 이동거리↓ -> 단위시간당 처리할 수 있는 양↑)
    • 평균 응답 시간 ↓
  • 단점
    • Predictability ↓
    • Starvation 현상 발생 가능
  • 일괄처리 시스템에 적합

  • Total seek distance : 300
  • 20 위치의 요청은 오래 기다려야 하는 문제

 

Scan Scheduling

  • 현재 head의 진행 방향에서, head와 가장 가까운 요청 먼저 처리
  • (진행방향 기준) 마지막 cylinder 도착 후, 반대 방향으로 진행
  • 장점
    • SSTF의 starvation 문제 해결
    • Throughput 및 평균 응답시간 우수
  • 단점
    • 진행 방향 반대쪽 끝의 요청들의 응답시간 ↑

  • Total seek distance : 300

 

C-Scan Scheduling

  • SCAN과 유사
  • Head가 미리 정해진 방향으로만 이동
    • 마지막 cylinder 도착 후, 시작 cylinder로 이동 후 재시작
  • 장점
    • Scan대비 균등한 기회 제공
  • 단점
    • 불필요한 head 이동

  • Total seek distance : 490

 

Look Scheduling

  • Elevator algorithm
  • Scan (C-Scan)에서 현재 진행 방향에 요청이 없으면 방향 전환
    • 마지막 cylinder까지 이동하지 않음
    • Scan (C-Scan)의 실제 구현 방법
  • 장점
    • Scan의 불필요한 head 이동 제거

  • Total seek distance : 260

 

Shortest Latency Time First (SLTF)

  • Fixed head disk 시스템에 사용
    • 각 track마다 head를 가진 disk
      • e.g., drum disk
    • Head의 이동이 없음
  • Sector queuing algorithm
    • 각 sector별 queue 유지
    • Head 아래 도착한 sector의 queue에 있는 요청을 먼저 처리 함

  • Moving head disk의 경우
  • 같은 cylinder에 여러 개의 요청 처리를 위해 사용 가능
    • Head가 특정 cylinder에 도착하면, 고정 후
    • 해당 cylinder의 요청을 모두 처리

 

Shortest Positioning Time First (SPTF)

  • Positioning time = Seek time + rotational delay
  • Positioning time이 가장 작은 요청 먼저 처리
  • 장점
    • Throughput ↑, 평균 응답 시간 ↓
  • 단점
    • 가장 안쪽과 바깥쪽 cylinder의 요청에 대해 starvation 현상 발생 가능

Eschenbach scheduling

  • Positioning time 최적화 시도
  • Disk가 1회전 하는 동안 요청을 처리할 수 있도록 요청을 정렬
    • 한 cylinder내 track, sector들에 대한 다수의 요청이 있는 경우, 다음 회전에 처리 됨

RAID Architecture

  • Redundant Array of Inexpensive Disks (RAID)
  • 여러 개의 물리 disk를 하나의 논리 disk로 사용
    • OS support, RAID controller
  • Disk system의 성능 향상을 위해 사용
    • Performance (access speed)
    • Reliability

 

RAID 0

  • Disk striping
    • 논리전인 한 block을 일정한 크기로 나누어 각 disk에 나누어 저장
  • 모든 disk에 입출력 부하 균등 분배
    • Parallel access
    • Performance 향상
  • 한 Disk에서 장애 시, 데이터 손실 발생
    • Low reliability

 

 

RAID 1

  • Disk mirroring
    • 동일한 데이터를 mirroring disk에 중복 저장
  • 최소 2개의 disk로 구성
    • 입출력은 둘 중 어느 disk에서도 가능
  • 한 disk에 장애가 생겨도 데이터 손실 X
    • High reliability
  • 가용 disk 용량 = (전체 disk 용량/2 )

 

 

RAID 3

  • RAID 0 + parity disk
    • Byte 단위 분할 저장
    • 모든 disk에 입출력 부하 균등 분배
      • Parallel access, Performance 향상
  • 한 disk에 장애 발생 시, parity 정보를 이용하여 복구
  • Write 시 parity 계산 필요
    • Overhead
    • Write가 몰릴 시, 병목현상 발생 가능

 

 

RAID 4

  • RAID 3과 유사, 단 Block 단위로 분산 저장
    • 독립된 access 방법
    • Disk간 균등 분배가 안될 수도 있음
    • 한 disk에 장애 발생 시, parity 정보를 이용하여 복구
    • Write 시 parity 계산 필요
      • Overhead / Write가 몰릴 시 병목현상 발생 가능
  • 병목 현상으로 성능 저하 가능
    • 한 disk에 입출력이 몰릴 때

 

 

RAID 5

  • RAID 4와 유사
    • 독립된 access 방법
  • Parity 정보를 각 disk들에 분산 저장
    • Parity disk의 병목현상 문제 해소
  • 현재 가장 널리 사용 되는 RAID level 중 하나
    • High performance and reliability

 

 

RAID Architecture

  • Other RAID levels are available
    • RAID 6, 0+1, Etc.
  • Error Correction with Parity
    • 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Parity_bit
      • 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 section 참조

 


강의

www.youtube.com/watch?v=xlKz4HteK0U&list=PLBrGAFAIyf5rby7QylRc6JxU5lzQ9c4tN&index=44

www.youtube.com/watch?v=omDkxSyol98&list=PLBrGAFAIyf5rby7QylRc6JxU5lzQ9c4tN&index=45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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